SQL 기반 RDBMS 종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서 우리는 SQL과 NoSQL로 구분을 해왔습니다.
SQL은 SQL이라는 문법을 사용해서 RDBMS를 이용하는 데이터베이스라는 뜻으로 사용해왔고,
NoSQL은 말 그대로 SQL이 아닌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통칭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SQL 문법을 사용하는 RDBMS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대중적이고 가장 오래된 RDBMS부터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1. Oracle
- 1979년 Oracle에서 상업화된 SQL RDBMS를 처음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RDBMS중 하나이고 사실상 SQL의 표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유닉스 기반의 워크스테이션에서 최적화 시켜서 작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현재는 윈도우, 유닉스 기반의 모든 플레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DB2
- 1983년 IBM에서 서버 기능을 포함한 RDBMS로 서비스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 다만, 본격 서비스를 하기 이전인 1983년 이전에는 컴퓨터에서만 구동이 가능하여 Oracle에 비해서 점유율을 올리지 못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 테스트 기간만 두고 봤을 때는 Oracle처럼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RDBMS입니다.
- 현재는 윈도우, 유닉스 기반의 모든 플레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3. SQL Server
- 1989년 Microsoft에서 SQL Server 1.0을 처음 16bits기반의 서버에서 작동 가능하게끔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 오직 윈도우 플레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PostgreSQL
- 1989년 처음 상용 서비스인 형태로 version.1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 1980년대 초,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의 프로젝트로 시작하여서 만들어진 것이고, 대학교 학생,연구원,교수를 노력으로 서비스가 만들어지게되었습니다.
- 즉, 쉽게 이야기하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같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입니다.
- 상당히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기능을 추구하여 최근 업데이트되는 기능들을 봐도 현재 필요한 부분을 고안해서 개발하는 것이 느껴지는 RDBMS입니다.
5. MySQL
- 1995년 처음 MySQL의 상용버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 PostgreSQL처럼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통해서 개발된 RDBMS입니다.
- 처음에는 다른 데이터 베이스에 비해서 가벼운 데이터베이스를 목표로 개발 되었기 때문에 필요한 최소의 기능만을 탑재되었습니다.
- 현재는 Oracle에 합병이 되어, 주기적인 관리와 확장된 기능을 통해서 다른 RDBMS에 비해서 오히려 더 좋고 안정된 기능을 가지기도 합니다.
6. SQLite
- 최근 전자산업이 발달하면서 임베디드 시스템이 중요해지면서 임베디드에 쓰일 목적으로 개발된 가벼운 RDBMS입니다.
- 세탁기, 스마트폰, 자동차 등 안들어가는 곳이 없을 정도로 사용이 많아졌습니다.
위 모든 RDBMS는 각기 조금씩 다른 SQL 문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큰 틀인 표준은 같기 때문에 표준으로 쿼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범용적으로 RDBMS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QL 표준은 ISO 나 ANSI 가 결정한 'SQL-86', 'SQL-2003', 'SQL-2008'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