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WS

왜 AWS를 선택하는가?

by RyanGomdoriPooh 2016. 8. 16.

지금까지는 호스팅을 사용해서 IDC를 사용해서 서비스를 하는 업체에게 요금을 지불하거나,


본인이 직접 IDC에 입주시킬 서버를 구매해서 입주시키는 코로케이션의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호스팅 서비스는 월 단위로 사용료를 내는 방식이고 계약기간이 길면 할인이 되긴 하지만 선불로 내야하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부담입니다.


거기에 더해서 예상치 못한 서버의 사용량이 늘어가는 경우네는 서비스가 자동으로 차단이 되고 비용을 지불해야만 차단이 해제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IDC 코로케이션 서비스는 서버를 IDC에 이용료를 내고 입점 운영 시키는 것이라 서버 구입비와 IDC 이용료가 두가지로 들게 됩니다.


서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직접 손을 보러 가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AWS입니다. AWS는 이러한 단점들을 해결하는 좋은 서비스 입니다.


설명을 시작하면


- 일단 월단위 일단위로 내는 과금 구조가 아니고 1시간 단위로 사용한 만큼만 지불합니다.


- 서버를 증설하는데 빠르게 됩니다.


- 서버의 폐기도 그냥 맘대로 할 수 있습니다.


- 서버의 규모를 맘대로 조절할 수 있는 장점.



1.1 가상화와 클라우드 컴퓨팅

: 소프트웨어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가상화

가상화 기술을 1960년대에 나왔지만 초기의 VMware Workstation, Vitual PC는 게스트의 하드웨어와 명령어를 모두 에뮬레이션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느렸습니다.

여기서 에뮬레이션이란 주어진 명령어를 실행동작해야하는 하드웨어에게 기계어로 전달하여 해당하는 동작을 작동할 수 있게 번역해서 전달해주는 과정을 뜻합니다.


중기 가상화

이후에 인텔과 AMD는 CPU 차원에서 가상화를 지원했습니다. Intel VT-x와 AMD-V라는 기술로 HVM(Hardware Virtual Machine)이 가능해졌습니다.

하드웨어와 명령어를 모두 에뮬레이션하지 않고 CPU의 Hypervisor가 빠른 속도로 명령어를 처리해주었습니다.

이 방식은 전가상화(Full Virtualization)이라고 하여 게스트 운영체제의 수정없이 바로 성능을 향상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최근 가상화

Xen(젠)이라는 소프트웨어 하이퍼바이저가 나오면서 가상화의 성능 개선이 되었습니다.

Xen은 반가상화(Paravirtualization)을 제공해주는데 이 방식은 게스트 OS(커널)을 수정해야 했지만 전가상화보다 훨씬 빠르고 호스트가 사용하는 내부속도와 거의 동일한 성능까지 발전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서버용 OS로 Linux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Linux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커널 수정이 자유로워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최근 반가상화 기술을 이용해서 서버를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상 서버를 일정 사용료를 받고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이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1.2 아마존 웹 서비스

: 2006 미국 아마존은 Xen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아마존 웹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아마존은 AWS의 성공으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했고 현재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매년 동일 성능의 서버자원을 더 싼 값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AWS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DNS, CDN,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메세지 큐 등 많은 IT 서비스의 백그라운드에서 필요한 모든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1.3 스타트업과 클라우드 컴퓨팅

: 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력을 실현해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는 서버를 구축해서 사용하는 데에만도 엄청난 비용이 들어서 스타트업에게는 무리가 아닐 수 없는 비용입니다.

지속적으로 시도해보고 아이디어를 구현해봐야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소수 인원의 팀

- 부족한 자금

- 아이디어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음

- 성공했을 경우 급격한 사용량 증가


다음과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AWS입니다.


- 혼자서 모든 인프라를 구축, 관리 가능

- 초기 비용이 거의 없고 심지어 프리티어로 연습용을 제공, 넘어서더라고 작은 비용

- 실패하더라도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거하면 비용문제 끝

- 서버가 증설되어야하는 경우나 감설되어야하는 경우 손쉽게 대응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단점을 커버할 수 있어서 스타트업에게는 최적입니다.



1.4 다양한 활용 사례

: 최근 활용 사례는 "화성탐사로버 큐리오시티", "넷플릭스", "애니모토", "아모레퍼시픽", "쿠키런", "직방" 와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 Reference

1.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 이재홍 - 이분의 책은 AWS의 바이블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매해서 보시는 것 추천.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EC2 instance 만들기  (1) 2016.08.18
AWS 계정 만들기  (0) 2016.08.17
왜 AWS를 선택하는가?  (0) 2016.08.16
nginx를 이용한 Reverse Proxy 서버 구축.  (0) 2016.06.24
AWS SSL 적용 방법  (7) 2016.06.01
AWS Parse Server를 설치하고 PM2 사용하기  (0) 2016.05.06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