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WS Region 과 Availability Zone에 대해서 알아보고 CDN 서비스를 도와주는 Edge Location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AWS는 전세계에 IDC가 있는데 주요한 부분에만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region에 가지고 있습니다.


Region을 기준으로 해서 Availability Zone, Edge가 있습니다.


Region은 AWS의 모든 서비스가 위치하고 있는 물리적인 장소입니다.


Availability Zone(AZ) 은 Region 내의 서버를 분리 시켜놔서 만약 한 쪽 AZ가 이상으로 재해를 입어도 한쪽에서 돌아가게 할 수 있는 가용성을 높여주는 구분입니다. 즉, ID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dge는 CDN을 사용하다보면 미디어가 주이기때문에 빠른 속도로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캐시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빠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캐시를 해당 지역과 가까운 곳에 두고 서비스를 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AWS에는 CloudFront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1. Region과 지역

: Region이 여러가지인 이유는 물리적인 위치가 서로 다른 전세계의 나라들이 하나의 서버를 사용하게되면 재해나 불가피한 서버의 중지가 되었을때 대처할 수 없이 서비스를 종료시켜야하고, 일단 거리가 멀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그래서 가까운 곳에서 서비스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Region과 지역은 같은 말로 사용합니다. 한국에서는 지역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 대륙별 AWS 리소스의 동작 상태 확인 사이트

http://status.aws.amazon.com/



2. Availability Zone

: AZ는 IDC로써, 같은 Region이라도 멀리 떨어져있게 구성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재난이나 재해를 받아도 서비스를 계속할 수 있게끔 가용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LB를 이용해서 서로 다른 AZ에서도 같은 서비스를 사용가능하게끔 트래픽을 분배시켜줍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용성이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3. Edge Location

: Edge Location이라는 뜻은 정확히 말하면 AWS가 CDN 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든 서비스인 CloudFront의 캐시 서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CDN(Content Delivery Network)는 콘텐츠(HTML, 이미지, 동영상, 기타파일)을 사용자들이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전세계에 곳곳에 위치한 캐시서버에 복제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중간에 원본의 콘텐츠들을 가진 스토리지가 있고,


그것들을 해당하는 지역에 가까운 곳에 복사하는 에지로케이션이라는 캐시 서버의 스토리지에 복사해 두었다가 해당하는 콘텐츠를 불러들이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그 해당하는 콘텐츠 들을 제공해줍니다.


콘텐츠가 필요한 호스트의 가장가까운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Edge의 배치를 POP(Point of Presence=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를 구축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548,506
Today
41
Yesterday
114
링크
TAG
more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