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WS

고정 IP 서비스 Elastic IP

RyanGomdoriPooh 2016. 8. 22. 13:36

Elastic IP는 고정된 공인 IP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EC2 Instance가 실행되고 있는 동안만 유효하며 EC2 Instance가 중단이되면 IP 주소는 반납됩니다.


그리고 EC2 Instance를 다시 실행하면 주소는 다시 할당되기 때문에 유동 IP로 보시면 됩니다.


DNS서버나 개인 WAS를 만들었는데 고정으로 서비스를 할당해놓은 IP가 있다면 IP가 바뀐다면 서비스가 되질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Elastic IP입니다.


일단 IPv4 체계에서는 IP주소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EC2 인스턴스에는 IP 주소를 일단은 할당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할당을 받고 사용을 하지 않으면 소액의 과금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과금이 되지않게 하려면 EC2 Instance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과금을 하는 이유는 IP를 사용하지 않는데 무한정 받아 놓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반납이 가능합니다.


* 혹시 EC2 Instance를 재부팅한 다음 Elastic IP를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IP가 바뀌어서 해당 Instance에 연결된 모든 서비스가 중지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lastic IP 할당받아서 연결하기


EC2 Dashboard => NETWORK & SECURITY => Elastic IPs => Allocate New Address => Yes, Allocate


그리고 생성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이제 Elastic IP가 생성이 완료되었기때문에 이제는 해당하는 Instance에 할당하면 됩니다.

할당하고 싶은 Elastic IP를 선택하시고 오른쪽을 클릭하여 "Associate Address"를 선택합니다.


"Associate Address"를 들어가면 이제 Instance라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 부분은 IP를 할당하길 원하는 Instance를 선택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Associate로 할당하면 해당 Instance는 Elastic IP가 할당되게 됩니다.


그리고 할당 연결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다시 EC2 Dashboard => INSTANCE => Instances => 바로 위에서 IP를 할당했던 Instance 클릭하면

하단 Description에서 해당 Elastic IP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Elastic Ip 할당받기와 원하는 Instance에 연결하기가 완료되었습니다.



* Reference

1.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 이재홍 - 이분의 책은 AWS의 바이블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매해서 보시는 것 추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