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라즈베리파이 Ubuntu로 사용하기

RyanGomdoriPooh 2016. 11. 17. 22:19

라즈베리파이를 사게되었습니다. 무엇을 할까 하다가 우분투를 설치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리눅스 중에서도 우분투가 가장 접근하기 쉬운 구조를 가졌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도 우분투에서 동작을 합니다. 나중에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서버를 구현 하기도 좋기 때문입니다.



이제 라즈베리파이에서 우분투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 를 들어갑니다.


그리고 DOWNLOADS를 눌러 들어갑니다.



그리고 하단에 연두색의 "UBUNTU MATE" 를 눌러줍니다.


이동한 페이지의 바로 아래 연두색으로 된 "Download Ubuntu MATE"를 눌러줍니다.


이동 후 "Choose a Release" 아래 Ubuntu 의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


오른쪽에 높은 버전은 최신버전을 받을 수 있고,


왼쪽에 끝에 LTS가 붙은 것은 안정성이 어느정도 검증된 구버전입니다.


저는 서버용으로 만들 거니까 안전한 LTS 구버전을 이용하겠습니다. 클릭해줍니다.


누르면 제일 왼쪽에 Raspberry Pi 탭에 Raspberry PI 2, 3 버전 두개가 존재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버전을 눌러줍니다.


이제 진짜 UBUNTU MATE를 다운 받는 링크가 아래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그냥 다운받는 "Via Direct Download"에 연두색 ".xz" 확장자로 끝나는 링크를 누르는 방법


2) 토렌트를 이용한 "Via Torrent"에 연두색 ".torrent" 확장자로 끝나는 링크를 눌러서 토렌트로 다운 받는 방법


제가 둘다 해봤는데 1) 번 방법은 다운로드 하는데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2)번은 토렌트 프로그램을 깔아야하긴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 20분만에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그래서 2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가 다 끝나면 해당 OS 파일은 .img 파일이 나오게 하기 위해서 반디집을 이용해서 압축을 풀어야합니다.(맥기준, 윈도우의 경우엔 7-zip이용)


그렇게 얻어진 "ubuntu-mate-16.04-desktop-armhf-raspberry-pi.img"와 비슷한 형태의 파일을 얻으셨습니다.


일단 Ubuntu 설치 파일을 다운 받는데 끝났네요.



지금부터는 Raspberry Pi 에 사용할 microSD 카드에 설치를 하겠습니다.


처음으로 micro SD 카드를 USB 어댑터에 넣어주고 컴퓨터에 삽입시켜줍니다.


여기서 윈도우의 경우에는 "Win32 Disk Imager"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설치파일을 부팅디스크로 만들어줍니다. 직관적이라 설명 안하겠습니다.


그런데 맥의 경우에는 여러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에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터미널에서 직접 진행해주어야합니다.


맥의 부팅 디스크 설치법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단 디스크를 맥의 디폴트 포맷에 맞게 포맷 해줍니다.


포맷은 우측 상단에 돋보기(Spotlight Search)에서 Disk Utility를 찾아서 들어가서 꼽은 디스크를 찾아서 Erase로 디폴트 그대로 확인 눌러서 하면됩니다.


그리고 이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1) 터미널을 켜주시고, "diskutil list" 명령어 입력합니다.


2) 명령어의 내용으로 /dev/disk 형식으로 연결되어있는 disk가 모두 나오는데 연결한 microSD의 용량을 비교해서 찾습니다.

주로 마지막 /dev/disk3 또는 /dev/disk2의 16기가 정도되는 디바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일단 "diskutil unmountDisk /dev/disk3" 과 같이 2)번에서 찾았던 우리 설치할 USB를 컴퓨터와 연결을 끊어줍니다.


4) 그리고 이제 써줍니다. "sudo dd bs=1m if=[본인의 img파일의 경로] of=/dev/rdisk3" 과같이 disk명에는 r을 붙여서 써줍니다.


5) 이제 계속 기다립니다. 약 10분정도 기다리면 다시 프롬프트가 입력가능하게 $가 나옵니다. 그럼 쓰기가 완료되었습니다.



SD 카드에 쓰기가 끝났습니다. 이제 USB 어댑터에서 microSD를 빼서 라즈베리파이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전원을 연결하고 모니터에 hdmi를 연결해주면 ubuntu MATE가 실행될 것입니다.


이 절차에서 추천하고 싶은건 English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셋팅시에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겨서 그렇습니다.


시간은 Seoul로 해도됩니다.


몇가지 절차로 OS 사용 절차를 마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하는 ubuntu MATE가 완료되었습니다.


혹시 라즈베리 파이를 터미널인 CLI모드로만 사용하시려면 "sudo graphical disable" 을 쳐주시고,


디스크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 다음 명령어를 차례로 눌러줍니다.


1) "sudo fdisk /dev/mmcblk0"


2) "d" 쓰고 엔터


3) "2" 쓰고 엔터


- 여기 가지 2번 파티션이 삭제되는 것입니다.


4) "n" , "p", "2", 엔터, 엔터를 입력


- 새 파티션을 만들어줍니다.


5) 그리고 "sudo reboot"해 줍니다. 


이제 파티션 사이즈를 늘려주기 위해서,


6) "sudo resize2fs /dev/mmcblk0p2" 입력


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