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WS

AMI(Amazon Machine Images)

RyanGomdoriPooh 2016. 8. 23. 18:51

AMI(Amazon Machine Images)는 EC2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기본 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CD대용으로 iso파일을 데몬툴즈와 같은 유틸을 사용하였던 것 처럼 해당하는 OS에 들어간 내용의 파일들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형식입니다.


AMI에는 단순히 OS만 설치되는 형식이 아니고, OS를 설치해두고 각종 서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등 모든 설치된 프로그램까지 같이 백업해둔다고 표현하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OS의 모든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면 AMI 파일을 만들어서 EC2를 이용해서 Auto-Scaling이란 기능을 통해서 Scale-Out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AMI파일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Auto-Scaling은 서비스 중인 Instance로 과도한 트래픽이 몰릴때, 과도한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하여 똑같은 인스턴스를 증설하여 트래픽에 대응하기 위한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 Scale-Out은 서버의 처리용량을 늘리기위해 서버의 성능보다는 차라리 서버를 더 구입해서 처리하게 하는 형태의 서버 확장입니다.



AMI의 사용형태

1) Auto-Scaling과 같이 EC2 Instance를 신속하게 늘려야하는 경우

2) EC2 Instance를 다른 리전으로 이전해야하는 경우

3) Testing 이나 서버를 다시 생성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


세 가지의 경우 주로 사용을 합니다.



8.1 EC2 Instance를 이용하여 AMI 생성하기

저번 글에서 스냅샷을 이용해서 AMI를 생성해봤습니다. 이번에는 EC2 Instance로 AMI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겠습니다.


EC2 Dashboard => INSTANCES => Instances => AMI로 만들고 싶은 Instance 선택 => 오른쪽 버튼 클릭 => Image => Create Image => Image name 작성(구분을 위한) => Create Image



그리고 Image name에 본인이 나중에 AMI를 사용할때 구분할 만한 이름을 넣고 Create Image를 누릅니다.


AMI 파일 생성 요청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확인이 나옵니다.


생성완료된 AMI는 EC2 Dashboard => IMAGES => AMI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2 AMI를 다른 리전으로 복사해서 사용하기

EBS 스냅샷을 다른 리전으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처럼 AMI도 다른 리전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EC2 Dashboard => IMAGES => AMIs => 복사할 AMI 선택 => 오른쪽 마우스 클릭 => Copy AMI => Destination region 선택 => Copy AMI

하시면 해당 Region의 AMI에 들어가 보시면 복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시간은 조금 걸리겠습니다.


복사할 목표 Region을 선택하시고 Copy AMI로 완료해줍니다.


Tokyo로 복사되고 있는 AMI를 볼 수 있습니다. 완료되는데에는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이상으로 AMI 편을 마치겠습니다.



* Reference

1. 아마존 웹 서비스를 다루는 기술 - 이재홍 - 이분의 책은 AWS의 바이블이라고 생각됩니다. 구매해서 보시는 것 추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