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소개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이야기에 앞서 제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도입하게된 계기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모바일 서버를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을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업무도 맞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찾아보기 시작했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
- 데이터를 트랙킹하고난 후 가장 다양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였습니다.
- 모바일 서비스를 하는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라는 신뢰성이 있었습니다.
-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다보니 참고할 소스와 자료가 인터넷에 엄청나게 많습니다.
- 인터넷뿐만 아니라 서점에 가도 참고할 수 있는 책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와 같은 의미있는 몇가지 이유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VS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FA)
1)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를 한번 써볼까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고 찾아보던 중에 파이베이스 애널리틱스라는 아주 건실하게 보이는 놈을 찾았습니다.
구글에서도 파이어베이스 애널리틱스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는 이야기부터, 모바일에 관련된 분석 도구를 제공한다 부터 심지어 비용도 무료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저도 혹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파이어베이스를 열심히 설치했고 한번 시험 가동을 해보았습니다.
음 결과는...
아직 개발이 진행 중이구나... ㅎㅎ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리포팅이라는 형태로 받아서 데이터 트랙킹(수집)을 그대로 모두 가져와서 제공해줍니다.
그런데 하나 단점이 찾았습니다. 가격이 무료인 이유를 설명하게 해주더라구요.
실시간 트랙킹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묘미는 실시간 사용자라던지 실시간 데이터를 그래프로 보고 느껴지는 성취감인데 말이죠.
대신 하루정도가 지나면 리포팅되는 데이터에 대한 보고서는 잘나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실시간 트랙킹이 되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하는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서 과감하게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점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현재 모바일 서비스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개발을 하고 있는데 성공의 과정에는 투자라는 단계가 있습니다.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투자자들에게 어필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투자하고 싶게 보여야하는 점이 있습니다.
지난 정리된 자료를 보여줘서 추세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현재 이만큼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고, 어떤 기능들을 보고 있다라는 현장감을 주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하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소개
앞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여기서 언어를 영어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가들이 영어를 추천해서 사용하게되었습니다.
실제 자료를 찾아 볼 때에도 영어와 혼용이 되는 부분이 많아서 저도 영어로 설정을 바꾸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을 클릭하시고 구글 계정으로 접속하게되면 다음 콘솔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자세한 개념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일단 콘솔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Account를 생성하시고 Property를 생성하시고 나면 위의 All Mobile App Data 라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뷰(View)라고 불리는 부분이 보여집니다.
이제 여기서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분석 보고서 형태
크게 두 가지의 분석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1) "CUSTOMSIZATION" 는 트랙킹 된 데이터를 가지고 사용자가 원하는 보고서의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2) "Reports" 는 구글이 자동으로 데이터를 분석한 분석보고서를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구글이 Repots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5가지
: 이해를 하기 보다 무엇이 있다 정도를 느끼면서 가볍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REAL-TIME" 보고서
: 실시간으로 서비스에 접속한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사용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1-1) "Location" 사용자의 대략적인 접속 위치 ex) 대한민국 대구, 대한민국 부산
1-2) "Screens" 사용자가 어떤 스크린을 보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ex) 인스타그램 홈, 인스타그램 마이페이지
1-3) "Events" 사용자가 어떤 서비스 사용하여 이벤트를 발생 시켰는 지에 대한 정보 ex) 인스타그램 마이페이지 이동, 인스타그램 홈 이동
1-4) "Conversions"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자가 정해놓은 목표(Goal)를 달성시켰는지에 대한 정보 ex) 인스타그램 마이페이지에서 팔로우 숫자 터치
2) "AUDIENCE" 보고서
: 서비스에 유입된 고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2-1) "Active Users" 활성 사용자 수를 볼 수 있습니다.
2-2) "Lifetime Value" 사용자당 수익(LTV)를 볼 수 있다.
2-3) "App Version" 어플리케이션으로 치면 해당 앱 버전에 대한 사용자의 버전 사용량 통계를 볼 수 있다.
2-4) "User Explorer" 각 유저의 사용정보를 측정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등 나머지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3) "AQUISITION" 보고서
: 서비스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어떻게 서비스에 유입 되었는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3-1) "New Users" 새로운 사용자가 얼마나 유입되었는지 얼만큼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3-2) "App Marketplace" 어디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았는지를 보여줍니다.
3-3) "Source" 어떤 경로로 서비스에 접근을 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3-4) "AdWords" 광고를 연결하였을 때, 광고에 관한 발생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4) "BEHAVIOR" 보고서
: 유입된 사용자들이 서비스에서 어떤 콘텐츠 소비패턴을 보이는 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4-1) "Screens" 사용자가 본 서비스 화면에 해당하는 정보를 보여줍니다.
4-2) "Behavior Flow" 사용자가 어떤 흐름으로 화면을 보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4-3) "Crashes and Exceptions" 서비스에서 발생한 앱 자체의 충돌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4-4) "Events" 발생한 모든 스크린과 이벤트에 대한 통계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5) "CONVERSIONS" 보고서
: 트랙킹을 통해 수집한 모든 데이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조건에 맞는(KPI 기준) 질적 분석 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5-1) "Goals" 개발자가 미리 뷰에서 생성해놓은 목표 기준에 맞는 달성도에 대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5-2) "Ecommerce" 서비스가 전자 상거래를 제공하고 있다면 사용할 수 있는 구매에 대한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실제 활용 방법 (0) | 2017.04.29 |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데이터 분석 방법 (0) | 2017.04.29 |
라즈베리파이 Ubuntu로 사용하기 (0) | 2016.11.17 |
어플리케이션 기획 절차 (1) | 2016.07.08 |
안드로이드의 content_main과 activity_main의 차이점. (0) | 2016.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