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은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트래킹해서 트래킹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용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트래킹이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이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보고서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가가 데이터 분석작업을 하고, 실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것입니다. 데이터 트래킹이나 데이터 분석은 Google Analytics 실행 구조에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실행 구조: 데이터가 수집되고 분석되는 과정을 세부적으로 순서를 나열하여 설명하겠습니다. 1) iOS 데이터 ,Android 데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며 반복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고 싶을 겁니다. 서비스 회사에서는 마케팅을 하고 난 후에 어떤 성과가 나왔는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확인을 하게 됩니다. 확인한 후 도대체 어떻게 계속 마케팅을 이어나가야하는지에 대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초기 단계에 있는 회사는 고민하게 됩니다. 그럴때 바로 필요한 답이 "Data-Driven Marketing을 정착시킨 조직문화" 입니다. Data-Driven Marketing은 다른 말로는 ROI marketing 또는 Performance Marketing이라는 말로도 사용합니다. Data-Driven Marketing 조직문화란? - 회사에서 추구하는 마케팅 목표를 분명하게 정의할 수 있어야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