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은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트래킹해서 트래킹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용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트래킹이란?

: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치로 나타내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분석이란?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보고서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가가 데이터 분석작업을 하고, 실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도출해 내는 것입니다.


데이터 트래킹이나 데이터 분석은 Google Analytics 실행 구조에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실행 구조

: 데이터가 수집되고 분석되는 과정을 세부적으로 순서를 나열하여 설명하겠습니다.


1) iOS 데이터 ,Android 데이터 ,웹의 segments 를 Google Analytics 서버로 보냅니다.


2) Collection 레이어


- Google Analytics 서버에 Collection 레이어는 iOS,Android에서 온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3) Configuration 레이어


- Collection 레이어에 수집된 데이터로 Configuration 레이어는 프로젝트마다 Account, 앱마다 Property, 원하는 정보를 나누어서 보여주는 View로 구성합니다.


- Filter 기능을 이용하면 View에 정보를 저장할 때 저장되는 정보를 가공해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로 구성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 대문자 시작인 Apple과 소문자 시작인 apple을 원하는 것만 View에 보일 수 있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Permission 기능을 이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정보를 취급하는 마케터나 신입사원에게 접속이나 보기를 할 수 있는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 Goal 기능을 이용하면 트래픽 데이터를 쌓아서 View에 보여줄 때, 원하는 목표에 따라 필터링을 해서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순서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 Segment 기능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 검증하기위한 모델을 만들어서, 모델에 해당하는 사용자층의 '구매전환율'와 같은 고급 분석을 돕습니다.


- Experiment 기능은 광고에 활용되는 웹페이지(랜딩페이지)에 구성이나 색깔이나 컨텐츠를 변경해가면서 다양한 A/B테스트를 가능하게 합니다.


4) Processing 레이어


- Collection,Configuration 레이어에서 수집되고 원하는 데이터를 정의하고 Processing 레이어에서는 원하는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 내부처리합니다.


- 처리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5) Reporting 레이어


- 위의 Processing 과정에서 생성된 보고서를 데이터 분석가에게 전달합니다.


- 이 보고서들을 Core Report라고 부릅니다.


- Core Report의 종류는 1) Real_Time 보고서    2) Audience 보고서    3) Acquisition 보고서    4) Behavior 보고서    5) Conversions 보고서     가있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494,172
Today
228
Yesterday
138
링크
TAG
more
«   2022/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