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의 콘솔을 접속하게되면, Collection 레이어,Configuration 레이어, Processing 레이어를 거쳐서 Report를 제공합니다.


각 회사의 서비스를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데이터 분석가가 이 Report를 받아서 분석을 합니다.


여기서는 Report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REAL-TIME


- 실시간으로 서비스에 접속한 사용자들에 대한 행동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Overview는 실시간 정보를 간단하게 모두 모아서 보여줍니다.


- 그리고 각 개별 정보를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Locations, Screens, Events, Conversions가 있습니다.


- Location은 어떤 지역(도시)에서 사용자가 접속했는지를 알려주고 중복된 접속 세션 집계방식이 아닌 활성사용자(Active User)를 선별해서 보여줍니다.


- Screens은 활성사용자(Active User)들이 접속해서 본 화면에 대한 앱 버전에 따른 화면을 본 시간, 횟수를 측정합니다.


- Events는 활성사용자(Active User)들이 접속해서 실행한 마이페이지 선택, 사진 선택과 같은 이벤트의 이름과 횟수를 측정합니다.


- Conversion은 View에서 설정해놓은 Goal을 달성한 사용자에 대한 정보만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2. AUDIENCE


- 잠재고객에 대한 사용자수, 서비스접근횟수(세션), 사용자가 화면을 본 총 횟수, 세션당 화면 사용자가 화면을 본 총 횟수 등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Active Users는 DAU, WAU, MAU의 숫자를 보여줍니다.


- App Versions는 앱 버전에 따른 사용자 수, 사용자의 총 서비스접근횟수(세션), 화면을 본 총 횟수, 세션당 화면을 본 횟수, 새션당 화면 체류시간을 보여줍니다.


- Lifetime Value는 한 명의 고객이 서비스에 진입해서 이탈하기까지의 전체 기간동안 창출하는 가치를 보여줍니다. 기간은 정하기 나름입니다.


- Cohort Analysis는 그래프를 통해서 과거 기준시점으로부터 현재시점에 사용자들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비교가 가능한 사용자 잔존율을 보여줍니다.


- User Explorer는 각 개별 사용자의 Client Id를 구분자로 해서 개별 사용자의 수집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그 밖에 Demographics, Interests, Geo, Behavior, Devices and Network 라는 수집 정보를 제공합니다.



3. ACQUISITION


- 서비스 유입 잠재고객들이 어떻게 우리 서비스에 유입 되었는지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 New Users는 새로운 사용자 수, 모든 사용자 수, 세션을 보여주고, 추가적으로 사용자들의 OS(Android, iOS), 앱버전, 나라별로 사용자를 집계해줍니다.


- App Marketplace는 앱 마켓별로 다운로드 한 사용자의 정보를 구분해서 집계해줍니다.


- Source는 웹서비스용 기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어디서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우리 서비스를 접근했는지에 대해서 보여줍니다.


- AdWords는 우리가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하면 어떤 마케팅 캠페인(네이버 광고, 페이스북 노출광고,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접근되었는지 대해 보여줍니다.



 4. BEHAVIOR


- 유입된 유저들이 서비스에서 화면과 이벤트 발생을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 소비패턴을 가지는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 Overview는 사용자들의 화면,이벤트 단위의 행동 데이터의 통계를 보여줍니다.


- Screens는 화면의 통계 데이터에 특화된 기능으로 사용자들의 화면단위 뷰수, 체류시간, 이탈율 등을 계산합니다.


- Behavior Flow는 사용자들이 어떤 흐름으로 화면을 보고 콘텐츠를 소비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는 흐름 정보를 보여줍니다.


- Events는 사용자들이 사용한 이벤트 데이터에 특화된 기능으로 사용자가 어떤 세션에 이벤트를 얼만큼 발생시키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추가적으로 Crashes and Exceptions, App Speed, Experiments 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5. CONVERSIONS


- 수집된 모든 데이터의 양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표 이외에 서비스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KPI를 기준으로 질적인 분석 지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일단 이 Report를 받아보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가가 원하는 사용자의 질적 조건을 만들어주어야합니다.


- 사용자의 질적 조건은 Goal라는 용어로 불립니다.


- Goal은 순서대로 원하는 조건의 사용자들을 걸러낼 수 있는 필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예를 들면, 20~30대 사용자라는 조건을 순서 1로 두고 남자라는 조건을 순서 2로 두면, 순서대로 20~30대를 거르고, 그중에서 남자를 필터링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Report 종류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